지각 평형설

2014. 4. 13. 22:16Nature

반응형

 

 

 지각 평형설은 지각의 각 부분이 서로 다른 비중을 가지고 있어서 두꺼운 부분, 즉 해발고도가 높은 부분과 지각의 얇은 부분, 해저지각 등 여러 지역들이 지각의 요철을 이루는 데에 자연스럽게 균형을 맞추어 나가고 있다는 이론이다. 이는 높은 산지에서 중력이 살짝 달라지는 현상을 설명하기 위해 제기되었다.

 지각평형설을 설명하기 위한 모델에는 프라트 모델과 에어리 모델이 있다.

 

  • 프라트 모델 : 프라트 모델은 해양 지각과 대륙지각의 밀도가 다르다고 본다. 따라서 밀도가 낮은 지각은 유동성 있는 멘틀 위로 더 높이 솟아 있다. 이 때문에 프라트 모델에서 모호로비치치 불연속면의 깊이는 어디서나 같다. 이 모델은 대륙지각과 해양지각의 밀도 차이는 설명할 수 있지만, 모호면의 깊이 변화를 설명할 수 없다.

 

  • 에어리 모델 : 에어리 모델은 해양 지각과 대륙 지각의 밀도가 같다고 보는 모델로, 밀도가 큰 대륙지각의 모호면은 깊이가 깊고, 밀도가 낮은 해양지각의 모호면은 깊이가 낮다. 이 모델은 프라트 모델과는 반대로 모호면의 깊이 변화는 설명할 수 있지만, 대륙지각과 해양지각의 밀도차는 설명할 수 없다.

 

 프라트과 에어리가 설명한 방법은 둘 다 지각평형의 원리를 너무 단순화하여 정확하게 설명하지 못했다. 따라서 현재 지각평형의 원리는 두 사람의 아이디어를 결합하여 설명한다. 지각이 비교적 등밀도인 지점에서는 지각의 두께가 모호면의 모양을 결정하고, 지각의 밀도가 다른 정도가 심해지면 밀도에 의한 영향이 모호면에 미치게 되는 방식이다.

반응형

'Nature' 카테고리의 다른 글

생명과학 실험실에서의 안전수칙  (2) 2014.06.05
라우에 반점  (0) 2014.04.15
코리올리 힘  (0) 2014.04.13
초파리의 침샘 염색체  (0) 2014.04.13
사실, 법칙, 이론의 차이점  (0) 2014.04.13